코스피와 코스닥이란 무엇인가

twitter facebook google+  2016.06.20

강경식 (주)중앙F&I 대표
1.코스피의개념

코스피(KOSPI)란 증권거래소에 사장된 상장기업 1081개 종목을 대상으로 산출됩니다.

산출방법은 1980년 1월 4일을 기준으로 이날 종합주가지수를 100으로 정하고, 개별종목의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가중한 기준시점의 시가총액과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을 대비하여 산출합니다.

종합주가지수, KOSPI지수, 거래소 같은 의미입니다. 시장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우리나라 대표 시장으로서 경제상황을 잘 나타내는 경제 성적표 같은 것이지요.  코스피는 통산 현제의 경제수준보다 3개월에서 6개월정도 먼저 선행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한 예로 작년 3/4분기

거의 모든 기업들이 흑자를 기록하고 모든 경제지표가 상승하고 피부로 느끼는 실물경제도 호황기에 있을때 코스피지수는 그 보다 훨씬 이전인 2005년 중순부터 본격적인 상승가도를 시작하며 꿈의 1000선을 강하게 돌파하며, 2007년 중순 2000포인트 까지 가는 그야말로 경제호황을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대표기업으로는

삼성전자, 포스코, 현대중공업, 한국전력, 국민은행, 신한지주, SK텔레콤, 현대차, LG전자, KT&G(현제 시가총액 1위부터 10위순) 등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2.코스피와 닛케이,다우지수의 관계

다우지수는 가장 오래된 주가지수로소 산출방식은 1884년 7월 3일을 100으로 하여 산정하는데, 세계적으로 명성을 지니고 있는 금융정보입니다.  니케이는 1975년부터 일본경제신문사가 산출, 발표하는 가격가중평균 다우지수랑 같은 방법으로 기준시점은 1949년 5월 16일 기준주가 평균은 50엔입니다. 

코스피, 니케이, 다우지수는 각 나라를 대표하는 주가지수로서 경제수준을 잘 나타내는 지표로서는 단연 으뜸입니다.  단 다우지수의 경우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단연 최고봉이므로 다우지수가의 방향에 따라 각 나라 지수가 동조화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예로 우리나라 IMF 때 우리나라 지수는 연일

밑으로 하강할때 다우지수는 상승했습니다. 반면 작년말경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때문에 다우지수가 하강할때 다른 나라 지수들도 동반하락했습니다. 때문에 코스피는 다우지수와 니케이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제력이 6배라는 차이라는 것은 조금 틀린 표현이구여 위에서 설명했듯이 산출방법의 차이가 있고, 다우의 경우 공업주 30종목 평균, 철도주 20종목 평균, 공공주 15종목 평균 과 총 60종목 평균이 있는등 전 종목을 산정하지 안기 때문에 숫자에 따라 경제력이 6배는 좀 틀립니다. 


3. 코스피와 코스닥

코스피지수(Korea Composite Stock Prick Index)란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되는 모든 주식을 대상으로 전체 자세의 흐름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코스피에는 주로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1980년 1월 4일 100을 기준으로 합니다. 2005년 10월 까지는 '한국 종합주가지수'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코스닥지수(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Index)는 코스닥시장 전체의 주가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투자분석지표입니다. 미국의 나스닥을 본따서 만들어졌습니다. 벤처기업, 중소기업의 원할한 자금 조달을 위해서 설립되었습니다. 1996년 7월 1일 100이 기준이며 2004년 1월 25일부터 기준단위가 10배 높아졌습니다.


투자자가 알아야 하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특징

▶ 코스피
-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위치하고 있다.
- 상대적으로 주가 변동폭이 작다.
-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 코스닥
-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이 위치하고 있다.
- 상대적으로 주가 변동폭이 크다.
-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 투자자가 알아야 하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주의사항
- 시장은 무조건 기본 성격을 따라가는 것은 아니다.
- 코스피 종목보다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한 코스닥 종목도 있다.
- 코스닥 종목보다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한 코스피 종목도 있다.
twitter facebook google+